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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코레일의 새로운 열차 등급, ITX-마음과 투입될 노선을 알아보자

by 고전자 2023.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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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쓴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그 열차가 상업 운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사실 계획대로라면 이미 했어야했던
 
 
바로
 
 
ITX-마음
 
입니다


 
기술명칭
EMU-150
 
말 그대로
150 km/h 급 총괄제어전기열차
라는 의미인 이 열차는
 

 
노후화된 무궁화호의 대체재이자
 
 
ITX-새마을과 동일 등급의 열차 브랜드
입니다
 
 
왜 무궁화호 대체라면서 새마을호 동급인지는
이 글을 읽어보시기 바라며
 
 
 
오늘 할 일은 그런거 아니고
 
그러니까 저게 어디 어디 다니는거임???
 
 
 
그걸 알아보려고 합니다


-------------------------------------------------------------------
 
 
1.경부선



경부선
(서울-부산)
 
 
현재도 다수의 무궁화호, ITX-새마을이 운행 중이며
광역전철 (서울-천안, 구미-경산(예정))
누리로 (동대구-부산)
 
그리고 가장 중요한
 
KTX, SRT까지
 
자타공인 가장 중요한
한국철도의 대동맥
 
 
ITX-마음 최초 운행일
2023년 9월 1일
 
 
다만
 
경부선 서울-금천구청 구간은
KTX와 공용함에 따라 포화상태 이므로
무조건 넣을 수 없으므로
 
일부 시간표를 조정해서 투입합니다
 
 
한가지 희소식(?)
 
 
태부족한
무궁화호의 객차 수급이
ITX-마음 투입을 위한 열차 시간 조정으로
여유가 아주약간.... 쫴에에에에끔 생기면서
 
예매율이 높은 무궁화호 노선에
객차가 1개씩 더 붙어서 운행할 예정
 
 
2.호남선 & 전라선
 


경부선 (용산-대전조차장)
호남선 (대전조차장-익산-광주/목포)
전라선 (익산-여수엑스포)
 
 
수요만 보면 더 많은 열차를 투입해야 하지만
그 놈의 경부축 수요를 이길 수 없어서
언제나 열차 투입에 후순위로 밀리는 호남선과 전라선
 
그래도 호남선은 지역균형 명목으로 경부선과 비슷하게 투입하지만
전라선은 진짜 눈물을 앞을 가리는 공급을 보여줍니다
 
그래도 무궁화호ITX-새마을이 운행 중이며
KTX, SRT까지
 
어떻게든 쥐어짜서 투입 중
진짜 SRT 여수엑스포행은 쥐어짜고 짠 한 줌의 참기름 급
그러니까 그냥 KTX를 수서에 넣으라고
 
 
ITX-마음 최초 운행일
2023년 9월 1일
 
 
호남선/전라선
모두
 
다만 경부선 선로용량 때문에
단독운행은 안되고
익산역까지는 복합열차로 같이 운행했다가
익산역에서 분리해서 제 갈길을 떠나고
 
다시 익산역에서
도ㅡㅡㅡ킹
 
용산역까지 올라올 예정
 
 
 
3.장항선 & 서해선
 


경부선 (용산-천안)
장항선 (천안-익산)
 
 
서울/용산역에서 출발하는
대표적인 로컬선으로
 
전철화가 되어있지 않아
전 구간 디젤기관차로 운행 중 입니다
 
 
그래서 ITX-새마을도 투입을 못해서
 
 
무궁화호 리미트 객차를 개조해서 새마을호로
사기치며 운행 중
 
 
무궁화호, 사기치며 운행 중인 새마을호와 함께
광역전철 (천안-신창)까지 운행 중인데
 
 
문제는 이 구간이 허리가 끊겼다는거
 


장항선 자체는 3등분을 해서 봐야합니다
각각
 
천안-홍성
홍성-남포
남포-익산
 
 
장항선의 개량은
직선화, 복선화, 전철화
 
이렇게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게 전부 제각각 추진되면서 참사가 발생한거죠
 
 
말하면 기니까 한 마디로 요약하면
홍성-남포
허리구간의 추진이 가장 느립니다
 
삽도 안 뜬 구간이 있어요

 
장항선의 복선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KTX-이음이 서해선을 타고 내려와
홍성부터 장항선을 타고
익산까지 갈 예정입니다
 
KTX-이음이 들어가야
 
 
얘를
 
 
얘로 대체하든 말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먼 미래의 이야기
 
자세한 내용은
 민자철도 신안산선의 스노우볼, 서해선과 영원히 고통받는 경부고속철도

상편 ] [ 중편 ] [ 하편 ]

참조
 
 
ITX-마음 최초 운행일
일단 전기부터 깔고 말하자
 
 
 
4.중앙선 & 대구선

 

중앙선 (청량리-경주)

동해선 (경주-부전)

대구선 (북영천-동대구)

 

 

대한민국 로컬선의 대명사

불과 몇 년 전까지는 전구간 단선이었는데

 

청량리-덕소-용문이 전철화되면서

답도 없는 광역전철이 다니기 시작했고

그 유명한 경의중앙선의 전설

 

무궁화호 대놓고 사기치고 다니는 ITX-새마을

그리고 KTX-이음까지

 

 

아마 21세기 들어서

가장 급변한 노선이 아닐까 합니다

 

 

문제는 여기도 허리가 끊어져 있습니다

 

청량리-안동은 복선전철화가 완료되어서

 

 

KTX-이음이 다니고

 

영천-경주도

복선전철화가 개통되어있는데

 

 

안동-영천이

아직 공사 중입니다

 

 

그래도 공사는 빨라서

조만간 볼 수 있을 예정

 

 

지금 ITX-새마을이 사기치고 다닌다고 했죠

 

 

무궁화호 차량 부족 문제로

 

 

양평역과 원주역 사이에 있는

모든 간이역을 정차하는 역할을

 

 

얘가 합니다

 

무궁화호 다 통과하는데

ITX-새마을이 정차함

 

1)양평 동부 지역은 교통 오지라 철도 강세 버스 약세

2)양평군은 자기네 돈을 넣어서라도 경의중앙선 연장하고 싶어함

3)그럼에도 돈 없어서.......

4)일단 저 구간은 정기권 들고 있으면 무궁화호 요금으로 승차 가능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든 ITX-마음이 들어갈 것 같긴 합니다

 

ITX-마음은 1차분과 2차분으로 나뉘는데

중앙선은 일단 1차분에 해당되기에

도입은 확정입니다

 

 
 
ITX-마음 최초 운행일
일단 전구간 KTX-이음부터 넣고 말하자
 
 
 
5.경춘선 & 동해선
 
 
ITX-마음 최초 운행일
예정없음

ITX-마음의 역할을 현재 ITX-청춘이 하고 있으며
춘천까지 ITX-청춘 광역전철이 다닙니다
 
속초 연장되더라도 춘천-속초는 단선이며
KTX-이음 단독 투입 예정이라
 
ITX-마음이 들어갈 일은 없습니다
 
 
동해선도 현재 열심히 삽을 푸고 있습니다
 
그런데 동해중부선 구간이 단선이
처음부터 KTX-이음 도입을 상정했기 때문에
 
중앙선/대구선 차량이 다닐 포항-동대구/포항-부전을 제외하면
장거리 노선은 들어가기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ITX-마음 최초 운행일
1차분 도입 후 검토
 
6.태백영동정선선
 
 

대한민국 로컬선의 대명사 2

개량의 여지가 전혀 없는 산악 노선입니다

 

이 구간도 부분부분 짤라야하는데

 

태백선 루트 (청량리~제천-태백-동해)

정선선 루트 (청량리~제천~정선-아우라지)

영동선 본선 (영주-동해)

영동선 셔틀 (강릉-동해)

 

일단 태백선 루트

 
 
ITX-마음 최초 운행일
2023년 9월 1일
 
 
의외로 바로 투입하는데
 
강원도에서 보조금 지급해서 투입합니다
원래 계획에서 태백선 투입은
차량 도입 순서상 뒤로 밀려있었는데
 
강원도에서 보조금 준다고 해서
태백선 차량이 들어올 때까지
 
보조금 받고 운행할 예정입니다

 

근데 사실 기존 무궁화호랑

소요시간은 별 차이 없어서

 

코레일 입장에서는 그냥 새마을호 시즌 2 운행하는 느낌

수요가 안나와도 어차피 강원도에서 보조금 주니까 개꿀

종국에는 무궁화호 다 폐차시키고 ITX-마음 넣어야하니까

요금인상 개꿀

 

이런 느낌

 

정선선 루트는

 



정선아리랑열차 A-트레인이

 

새마을호 요금으로 이미 다니고 있습니다

 

어차피 정선선은 전철화가 안되어있어서

 

 
ITX-마음 최초 운행일
아마 영원히.....
 
 
영동선 본선은
 
태백선 차량 들어올 때 들어갈 예정입니다
 
 
ITX-마음은
1차분과 2차분이 발주되어 있었는데
 
원래 태백선과 영동선은 2차분 차량에 할당되어 있었죠
2차분 도입 예정일은 모릅니다
 
 
아직 1차분도 전부 안들어왔는데 어케 앎
 
 
ITX-마음 최초 운행일
1차분 다 만들고 말하자
 
 
영동선 셔틀 구간
 
 
누리로가 다니고 있습니다
 
근데 스펙상 누리로가 더 좋아요
역시 철도차량은 일제 짱짱
 
 
일제를 산 이유가
도입 당시 엔저 상황이고
당시 우리나라 철도차량제작사들이
간선형 전기동차를 만들어본 경험이 적어서
 
겸사겸사 도입을 했는데
 
고작 8개 편성 들여오고 한 대는 폐차되고

이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셔틀 노선이나 단거리 노선만 가능하죠
 
 
ITX-마음 차량 수가 늘어나면
누리로를 임시열차나 관광열차 등으로 돌리고
ITX-마음으로 대체하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누리로는
무궁화호 급이거든요
 
요금이
 
 
8.경원선 & 경의선
 
 
접경지역으로 가는 2개의 간선 철도로
 
대부분의 구간이 복선전철화가 완료되었으며
 
광역전철이 다니고 있습니다
 
 
수도권 구간이고 수도권 전철 초강세이므로
일반열차 운행은......
 
 
딱 한 구간
 
경원선 연천-신탄리

여기만 예정이 없는데
 
전철화 계획이 장기 예정 계획이라
아마 ITX-마음이 들어가는 모습은 보기 어려울 듯 합니다
 

 

ITX-마음 최초 운행일
통일 되고 말하자
 
 
 
9.교외선
 


경기북부의 영원한 떡밥
교외선 입니다
 
일단 재개통은 확정입니다
 
경기북부 지자체들이 예산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여기는 전철화 계획이 사실상 없습니다
 
 
가장 가능성 있는건
 
 
 
무궁화호를 어떻게든 쥐어짜서 집어넣습니다
 
그런데 무궁화호 차량이 태부족하죠?
 
 
수소열차
 
이 친구 배타테스터 하는거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젤동차의 새로운 대안(???), 수소동차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편 ]
참조
 
 
일단 기사나는거 보면
 
지자체들은 베타테스터 하는걸 탐탁치않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본인들도 알아요
교외선은 수소열차 아니면 답 없다는거
 
 
문제는 하나 더 있습니다
 
수소열차는 현재 시제기입니다
상용기가 아닙니다
 
기술 확보를 위해서 연구하는 단계이지
이걸 상용화하는 단계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ITX-마음보다 수소열차 도입이 더 현설성이 있습니다
 

 

 

ITX-마음 최초 운행일
수소열차 도입이 더 빠르겠다
 
 
 
 
10.기타
 
 
충북선
ITX-마음 최초 운행일
아마.... 2차분?
 

 
경북선
 
 
중부내륙선과 남부내륙선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야
문경-김천 구간 전철화가 이뤄질 예정
 
문경-영주 구간은 예정도 없습니다
 
ITX-마음 최초 운행일
꿈 깨

 



경전선

 

여기도 3등분 해야합니다

 

부전마산선 구간 : 광역전철 대신에 들어갈 듯

마산-순천 구간 : 부전마산선 들어오면 들어갈 듯

순천-목포 구간 : 전철화부터 하자

 

 
ITX-마음 최초 운행일
부산경남이 전철 말고 이걸 납득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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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X-마음은 코레일의 차세대 무궁화호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
 
 
ITX-새마을과 비교할 때
 
1)도입 규모 자체가 넘사벽으로 많고
 
2)ITX-새마을은 6량 1편성이지만
ITX-마음은 4량과 6량으로 나눠져있어
운용에 유연성이 있고
 
3)무조건 단일로 운행해야하는 ITX-새마을과는 다르게
복합열차나 중련이 가능해서
선로용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합열차 : 2개 차량을 연결해서 중간까지 같이가다가 분리해서 제갈길 가도록 함.
중련 : 2개 차량을 연결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같이감. 4+4, 4+6, 6+6 조합이 가능


그럼에도 불구하고
 
1)제작사인 다원시스가 간선형 전기동차를 처음 만들어본다는 점
2)생산에 우여곡절이 많았다는 점
3)들려오는 썰들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점
 
우려되는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코레일은 조만간
 
ITX-마음 3차분 발주를 넣는다고 합니다
 
아마 현대로템보다는
다원시스 우진산전
달려들 것 같은데
 
아무쪼록
1차분 2차분 3차분
모두 오래오래 잘 운행했으면 합니다

 

 

출처 https://www.fmkorea.com/best/6120283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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